본문 바로가기
Blah Blah, Review and thought, TIPS

팰리세이드 앰블럼 및 스키드 플라스티딥 랩핑스프레이 다이(D.I.Y.) 작업.

by 아카진 2019. 8. 21.
728x90

 

플라스티딥 랩핑스프레이 다이(D.I.Y.) 작업.

(※먼저 긴 글 스왑 주의..)

 

제 애마인 팰리세이드에 변화를 주기위해..

몇가지 작업을 해왔습니다.

차량 출고 시, 번쩍이는 대형의 크롬 그릴이 뭔가 너무 눈에 확~~ 튀어서... 도색을 할까?.. 랩핑을 할까? 고민을 하다가 플라스티딥이란 스프레이랩핑을 알게 되었죠.

출고와 동시에 플딥 (플라스티딥) 그릴 작업을 했습니다. 원래 제가 직접 DIY (Do It Yourself 라고 하죠.. 직접한다 라는 어원의 줄임말 입니다.) 일명 ‘다이’ 를 하려고 했는데, 팰리세이드 출고 시, 신차 패키지업체 사장님의 도움으로 사장님이 해주셨어요. 시간 여건 상 직접 가서 입회 하에 작업을 보진 못했습니다. 사진으로만 작업 중간 공정을 받아 보았죠.^^

 

 

 

 

그리고, 캘리퍼 도색을 진행 하였답니다.

캘리퍼 도료는 독일 #폴리아텍 도료가 좋고 유명합니다. 싸구려 도료들 과는 퀄리티가 다르죠.

요것도 신차 패키지 업체 사장님께 요청해서 사장님께서 해주셨네요.

(물론 추가금 드리고 했죠.ㅋ 속닥속닥..)

알콘까지 옵션에 추가해서 완전 풀옵션으로 출고를 하루하루 기다리고 있었는데... 부품 재고소진으로 인해 포기하고 순정 캘리퍼로 출고를 진행 했었답니다. 뭐 사용하는 데 크게 밀리거나 불편함은 없지만, 에어컨을 작동하고 달리다 브레이크를 잡으면, 살짝 압력이 부족한 면이 없지않아 있는 듯 하긴 합니다. 뭐... 차량이 워낙 크다보니... 순정도 대용량 캘리퍼라고 하지만.. 조금 아쉬움이 있긴 해요. 하지만 그냥 당분간 쓰려구요. 그래서, 도색 작업을 했습니다.

여기까지가.. 출고와 동시에 한 작업 입니다.

 

플라스티딥 스프레이랩핑 의 장점은? 

도색은 하려면.. 물 사포질을 하고.. 프라이머를 올린 후 도색을 하는데.. 나중에 벗겨내면.. 다시 복구하기 무지 힘들죠... 하지만 #스프레이랩핑 은. 지겨워지면, 뜯어내거나 혹은 리무버를 뿌려 지워주기면 하면, 베이스에 있던 원래있던 본연의 재질과 칼라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즉, 코팅 같은 #랩핑 이라는 거죠. 기존의 부분을 상처 없이 코팅으로 인해 보호해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아카진

뿌리는 #스프레이랩핑 브랜드는 여러 브랜드가 있습니다.

뭐... 나열하자면... 끝도 없겠지만...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이지튠, #이지스킨, #아트랩, #듀플러, #폴리아텍, #플라스티딥 등등등..

물론 검증도 된 제품도 있고... 소비자의 불만이 많은 제품도 있고...

또.. 정품이 아닌 중국산 가짜 카피 제품도 있습니다. ←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이죠..

저는 전통있는(?) 검증된 #플라스티딥 제품을 구매했습니다. 가장 유명하고 평이 좋아요. 특히 외국 양키 브라더들이 많이 사용해요 ㅋㅋㅋ

주말에 #플라스티딥 랩핑 스프레이 블랙화 작업을 하기 위해...

유튜브에서 해외 브라더 들의 영상을 보며, 머릿속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자. 이제 시작 해볼까요?

<필요한 재료>

가. 필수품 리스트

1. 마스킹 테이프

 

쓰리엠 3M 마스킹테이프 커버링테이프

COUPANG

coupa.ng

2. 커버링 테이프 ← 90cm 정도의 길이가 좋은 듯 합니다. 20미터면 충분 한 듯 해요.

 

3M 커버링테이프

COUPANG

coupa.ng

3. #플라스티딥 스프레이 캔

 

기타 카페인트/흠집제거 ₩19,000

정품 플라스티딥/플딥 한국총판/plastidip/러버코팅

item.gmarket.co.kr

(여기서 샀어요. 2-1 무광 블랙 스프레이하구요 3-1 그로시 (광택투명) 스프레이 샀습니다. )

구매 팁을 드리자면, 보통 그릴 작업은 무광 스프레이 1통.

프론트/리어 #스키드플레이트 그리고 레터링에 무광 스프레이 2통.

그로시 탑코트 스프레이는 뭐 1통 구매하면 충분합니다.

4. #마스크 ← 냄새를 직접적으로 맡다보면.. 코도 아프고 머리도 아파요.. 방진 마스크가 좋아요.

5. #가위 ← 주머니에 넣고 마스킹 하면서 중간중간 짧라 줘야하니.. 적당한 싸이즈의 가위가 필요하죠.

나. 옵션품목 리스트

1. 플라스티딥 전용 #캔건 ← 없어도.. 뭐.. 작업 할 수 있으나.. 매우 도움 됩니다. 그리고, 작업이 많이 쉬워 져요. #플라스티딥 구매 시 옵션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메탈라이져 ← 무광으로 작업할 사람은 전혀 필요 하진 않습니다. 그로시 투명광택을 주는 탑코팅인데. 플라스티딥 전용 제품인데, 다른 곳에 이 제품을 뿌리면.. 고착되지 않고 문지르면 떨어집니다.. 이 것을 뿌린다고, 막... 판타스틱한 그런 광을 주진 않아요... 아주 은은한 아주아주 살짝 광택을 줍니다.. 물론, 어느 제질위에 플라스티딥 랩핑을 하고 이 제품을 뿌려주냐에 따라 광이 다르긴 합니다. 크롬제질의 표면이나, 차량의 프라스틱 스키드플레이트 등에는.. 광이 잘 안나는 듯 해요. 느낌을 말하자면..? 무광에서 조금 광택이 있는 그런 느낌적인 은은한 느낌? 여튼, 빨리 마르게 하는 기능도 있어서 필자인 저 아카진은 그로시 투명광택 스프레이를 병행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스프레이랩핑 #플딥 작업의 시작>

작업은 토요일 저녁.

#레터링 블랙화 #랩핑 작업을 했죠...

시작 전 사진을 찍고..

마스킹을 합니다. 딱 붙여서 마스킹을 안하는 이유.

맨 아래에서 설명 드릴께요.

마스킹 한 부분 위에 커버링 테이프를 붙여줍니다.

그 후, 커버링비닐을 넓게 펼쳐서 마스킹 테이프로 고정을 시켜줍니다.

마스킹 완성. 아래 범퍼 밑단 커버링을 했어야 했는데..

나중에 작업하면서 커버링을 해서 완전 가렸습니다.

1차 초벌 스프레이 작업

1차 스프레이 후, 15~20분 건조 후 2차 스프레이를 올립니다.

 

동일하게, 15~20분 건조 후 3차 스프레이를 올립니다

 

또 다시 15~20분 건조 후 4차 스프레이를 올립니다

 

 

15~20분 건조 후 5차 스프레이를 올립니다

작업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단 몇번의 스프레이 작업으로 끝을 내지 않았습니다. 인내심의 싸움이죠.. 조금 뿌리고.. 건조하고.. 그 위에 또 뿌리고.. 건조하고.. 연속의 연속.. 반복..

다섯번의 스프레이를 올리니, 어느 정도 퀄리티가 올라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멈출 수 없죠. ㅋ

6차....

7차... 이 때 부터는... 전 그로시 탑코트와 함께 뿌려줍니다. 탑코트는 도장면에서 15~20센치 떨어져서 간단하게 한 두번만 쫘악 뿌려주면 되요.

8차.... #플딥 + #그로시 탑코트 점점 지쳐가네요...ㅠ

 

9차.... #플딥 + #그로시 탑코트

 

그리고... 마자막 10차.... #플딥 + #그로시 탑코트

10차를 마지막으로... 아침까지 약 6시간을 건조 했습니다. 뭐.. 그리 긴 건조시간은 필요하진 않지만..뒷 정리가 귀찮아서.... ㅋㅋㅋ

요렇게.... 하고 샤워 후 잠을 청했죠..

아침에 일어나서 사진 한장! 이제 조심히 뜯어낼 일만 남았죠.

뜯기 시작합니다.

두둥!!

#팰리세이드 #블랙레터링 작업 완성!


그리고...

일요일은 오전에 그 간 못한 창고 정리를 하면서..

힘들어서 미루려고 했지만...

리어와 프론트 #스키드플레이트 은색도... 변화를 주기 위해. 올블랙으로 다시 작업을 시작했죠..

어짜피 청소 정리하면서 중간중간 뿌리면서 기다리면 되니까요....

시간 참 많이 걸리는 마스킹 작업.

걍 바디에 잘 고정되도록 붙이면 됩니다.

도장할 부위와 약 1~3센치 정도는 띄고 마스킹하세요. 이 점이 일반 도색과는 다른 점 입니다.

맨 밑에 설명 드릴께요. ㅋㅋㅋ

 

작업 전 사진 한 장 남기고...

리어 #스키드플레이트 에는 견인고리 뚜껑이 있어요. 잘 당겨서 살살 눌러서 빼시면 빠져요. #마스킹 하고. #커버링 작업을 하고. 견인고리 뚜껑은..

커버링 비닐위에 걍 붙여서 같이 작업합니다. ㅋㅋ

그리고, 스프레이 시 머플러에 안 튀도록.. 머플러도 마스킹 해 줍니다. 견인고리 쪽에는 비닐을 쑤셔넣어 놨죠.. 안에까지 #랩핑 할 필요 없자나요.

<리어 스키드플레이트>

 

 

마스킹 테이프 제거 및 주위 제거.

<프론트 스키드플레이트>

 

프론트와 리어 전부..

8~10번 정도 칠을 계속 올려 줬습니다.

<작업 전 사진>

 

<작업 후 최종 완성 사진>

 

힘들었지만.. 만족합니다.

#팰리세이드 가 더욱 이뻐졌네요.

< 아카진’s TIP >

1. 실내에서 하면... 죽어요... 냄새가... 꼭 공기 잘 통하는 외부에서 작업 하세요.

2. 무광 작업하실 분은 뭐.. 상관 없지만.. 저 처럼 유광으로 작업 하실 분은 참고 하세요. 15~20분 마다 도장올리는 작업 한 8~10번 정도를 하는데.. 마지막 6~7번 이후는 무광 뿌리고 바로 그로시 같이 병행해서 뿌리고 말리기. 그로시 탑코트는 절대로 많이 뿌려선 안되요. 살짝만 쭉 뿌려주세요. 플라스티딥 녹아버리는 불상사가 생길 수 있어요.. 아주 살짝.. 잊지마세요.

3. 마스킹 세밀하게 할 필요 전혀 없어요. 우선 마스킹 테이프로 라인 줘서 붙이고. 단, 그 위에 커버링 테이프로 붙여서 나머지 부분 다 커버해줘야해요.

스프레이하면 입자가 날려서 묻음 골치 아파요.

그래서 커버링이 매우 중요하죠.

건조 후 마스킹 뜯어내면서 살살 잡아 당기면 그 부분이 고무장갑처럼 늘어나면서 떨어지는데 그때 힘을 적당히 살살 흔들면서 당기면 살살 떨어져요. 연결부위나 떨어진 부분을 당기면 찢기듯이 깔끔하게 라인져서 떨어집니다. 그래서 도색보다 마스킹이 쉽다는 장점.

도색은 마스킹을 아주 잘 해줘야 하거든요. 완벽한 마스킹을 해야 번지거나 하지 않으니...

4. 1차에는 아주 안보일 정도의 겹으로 스프레이. 점차적으로 조금씩만 올려가요 그러면서 건조. 집중적으로 한곳에 치우쳐서 뿌림 안되고 좌우 일정한 속도로 움직여가면서 한번 누르고 좌에서 우로 한.. 50센치 정도 이동하면서 쫙 뿌리고 다시 우에서 좌로 눌러주면서 뿌리고 반복 반복. 한 타임당 5~10번 정도 만. 겹으로 뿌린 후 15~20분 정도 드라잉 타임을 갖고 다시 같은 방법으로 반복 약 7-9회.

5. 초반 매우 잘 흔들어 주는게 중요. 그리고 처음 및 중간 쉬었다가 다시 작업 시. 스프레이 캔의 압력상 매우 굵은 입자가 초반에 나올수 있으니 한두번은 커버링 마스킹 해논 부분에 칙칙 뿌려서 확인 후 도포하세요.

6. 도장할 면과 스프레이의 거리는 한 15~20 센치 정도가 적당한 듯 합니다. 손 한뼘 정도 거리. 그래야 고르게 도포되면서 안 흘러내려요.

7. 스프레이시 캔을 꼭 수직으로 세워서 도포하는 것 매우 중요 합니다.

참고 영상은 하기에..

이상 끝!

그럼 자.. 두려워 하지말고.

도전 해보시죠?!!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