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

랜선 해외여행? VPN을 사용해 랜선 해외여행하기.

by 아카진 2023. 1. 23.
728x90

글 표지 커버 사진.
A W E S O M E P L A N T by @aka_jincho.


랜선 해외여행? VPN을 사용해 랜선 해외여행하기.

목차.
1. Prologue - 해외여행?
2. 랜선 (LAN)으로 해외여행?
3. 웹서핑?
4. VPN이란?

 


해외여행?

 우리는 비행기를 타고 다른 나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을 해외여행 (海外旅行) 또는 국외여행 (國外旅行)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여행의 반대되는 개념을 해외여행이라고 하죠. 한동안 코로나19 (covid-19)로 인해 해외여행을 다니기 참 힘든 시기였죠. 해외 출국 전 PCR검사를 해야 하고, 출국 후 국내 다시 입국을 하려면 해당 방문 국가에서 또다시 PCR검사를 하고.. 국내 입국 후에도 코로나선별검사소 혹은 코로나선별진료소를 찾아가 또 해야 하는 번거로움. 그 외에 추가 적으로 2주간의 격리기간까지 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현재는 많이 완화돼서 내국인에 대한 코로나 (covid-19) 관련 입국자 제한 조치가 일부 주의 국가를 제외하고 해제됨에 따라, 자유로운 해외여행이 가능해졌습니다. 본론으로 돌아가, 랜선으로 해외여행하기로 주제를 정했는데, 왜 이런 제목을 정하게 되었는지 얘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랜선으로 해외여행?

 인터넷을 접속하면, 아이피(IP)라는 것이 부여되는데, 이는 접속한 장소, 현재 위치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아이피(IP)는 Internet Protocol의 줄임말인데, 정확한 의미는 Internet Protocol Address라고 하고 있죠. 국가 및 ISP(Internet Service Provider)는 한정된 IP주소를 분배해 사용하고 있으며, 이 IP의 종류는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유동 IP와, 기업이나 PC방등 서버 활용 등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고정 IP가 있습니다. 그 외엔 사설 IP와 공인 IP라는 것이 있죠. 저는 랜선으로 국내사이트인 네이버나 다음카카오 등 검색엔진을 통해 웹서핑하는 것을 랜으로 국내여행을 한다라고 말하고 싶네요. 이와 반대의 의미로, 각종 정보를 찾아서 해외 웹서핑을 하는 것을 해외여행을 한다라고 칭 하겠습니다.





웹서핑?

 웹서핑이란 단어는 많이들 들어보셨죠? 이 글을 읽고 계시는 여러분들이 지금하고 있는 것이 바로 웹서핑이죠. 인터넷의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며, 문서 혹은 동영상, 사진등 각종 미디어 정보를 열람하는 일을 웹서핑 (Web Surfing)이라 합니다. 제가 업무적으로 중국을 가끔 출장을 다녔는데, 중국 같은 폐쇄적인 나라는 해외 인터넷 망을 접속하지 못하도록 제한해두고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한국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카카오톡도 접속할 수 없으며, 기타 외국 매체들을 접할 수 없도록 막아놨죠. 이를 뚫어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가상사설통신망이라는 프로그램인 VPN입니다.





VPN이란?

 일상적으로 우린 VPN을 잘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웹사이트에 연결해 컴퓨터를 사용하는 동안 트래픽 정보를 처리하기 위해 IP를 제공한 ISP업체들은 사용자가 어떤 웹사이트를 방문했는지, 어떤 활동을 했는지 확인을 할 수 있죠.

VPN은 Virtual Private Network의 앞에 글자를 따서 만든 단어인데, 가상사설통신망이라 명칭하고 있습니다. VPN 프로그램을 사용해 인터넷에 접속하면, ISP업체 및 방문하는 웹사이트는 사용자의 정보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서울에서 인터넷을 접속하고 있다는 가정하에, VPN을 사용하면 IP를 변경해 다른 국가의 새 IP주소를 받아, 다른 국가에서 접속하는 것처럼 인터넷 사용환경을 만들어 주기도 하죠. 물론, 같은 국가 안에서 내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도 다른 IP로 바꿔 다른 장소에서 접속한 것처럼 만들어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자면.. 음.. 뭐라고 표현하면 좋을까..? 순간이동이라는 말이 적합하다고 생각됩니다. 혹, 점퍼 라는 영화 보신 적 있나요? 2008년에 제작된 영화로 좀 오래된 영화긴 한데, 지금 다시 봐도 참 잘 만든 영화 중 하나라고 봅니다. 예전에 넷플릭스에 있던 걸로 아는데, 현재는 넷플릭스에 접속해 검색을 해보니 없네요. 쿠팡플레이에서 검색을 해보니 나오네요. 시간 되시면 한번 찾아보시길. 나름 재밌게 봤었던 영화랍니다.



글을 마치며..

 "랜선 해외여행? VPN을 사용해 랜선 해외여행하기."라는 주제로 가볍게 글을 시작해 다음 주제로 이어가기 위한 과정으로 이 글을 시작해 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VPN 사용에 대한 이야기와 무료 및 유료 VPN 추천에 대한 설명으로 이어 가겠습니다.

 

 

반응형

댓글